<편집자 주>
가상현실,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업계와 소비자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로 4회째를 맞는 ‘2016 실감미디어산업 포럼’이 지난 5월 24일(화)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본지에서는 급변하는 ICT 생태계 속에서 동반성장 가능한 실감미디어산업에 대해 논의하고 AR, VR산업동향 분석과 함께 향후 전망에 대해 발표된 실감미디어산업 포럼을 소개한다.
심도 있는 전문 강연과 패널토의 진행
가상, 증강현실의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16 실감미디어산업 포럼이 지난 5월 24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금번 포럼은 미래창조과학부, 전라남도, 나주시가 주최하고, 실감미디어사업단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포럼에서는 360° 카메라와 360° 영상이 일반 소비자들의 일상에 본격적으로 침투하기 시작하면서 실감미디어산업 포럼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한층 더 높아짐에 따라 AR, VR 관련 유명 전문가들을 통해 심도 있는 전문강연과 패널토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동신대학교 실감미디어기반조성사업단은 급변하는 ICT 생태계 속에서 동반성장 가능한 실감미디어산업에 대해 논의하고 AR, VR산업동향 분석과 함께 향후 전망을 발표하며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국내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을 한눈에!
이번 행사는 ▲KIST 김익재 박사의 ‘AR/VR에 적용될 컴퓨터 비전 및 그래픽스 기술 동향’을 시작으로 ▲MCN 종합미디어 자몽 윤승훈 대표의 ‘360기반 VR 콘텐츠 플랫폼 구축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관련 기술 현황’ ▲MBC 김창배 감독의 ‘VR 기반의 방송 현재와 미래’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박진호 박사의 ‘가상현실을 통한 문화유산 관광 체험관 구축’ ▲건국대 윤경로 교수의 ‘MPEG-V 표준기술’ 등의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이 뿐만 아니라 디너 타임을 통해 업계 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포럼을 주관한 실감미디어사업단 허기택 단장은 “지난 6년간 국내 실감미디어산업을 견인해온 우리 사업단은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통해 국내 가상현실, 증강현실산업을 한층 더 확장 발전시키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Pixabay
‘2016 KOBA’ 동시 개최로 이목 집중
실감미디어산업 포럼은 국내 최대 방송 영상, 음향, 조명산업 전문 전시회인 2016 KOBA의 부대행사로 동시에 개최되었으며, 실감미디어사업단은 2016 KOBA에 참가해 VR콘텐츠와 실감미디어 신기술을 시연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5월 24일(화)부터 27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방송 영상, 음향, 조명산업 전문 전시회인 KOBA는 국내 제조사 189개사를 포함한 32개국 932개사가 참가하여 차세대 방송서비스와 영상, 음향, 조명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특히 KOBA 전시기간에는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주관하는 80여회 이상의 국제방송기술컨퍼런스와 한국음향예술인협회, 한국음향학회가 주관하는 음향관련 전문기술세미나를 통해 방송, 음향관련 전문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그 밖에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볼거리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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