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산업의 미래, 친환경 제품이 인기
최근 각종 제품 광고에는 ‘에너지 절감’이란 단어가 빈번하게 등장하고 이런 제품은 소비자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플라스틱 산업 역시, 에너지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제품 및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데, 그 중의 한 가지가 바로 ‘에어로젤(Aerogel) 히터 단열커버(이하 AP단열커버)’이다. 이 제품은 열 차단 성능이 매우 우수한 신소재 에어로젤을 응용해 만들어졌으며 이 에어로젤은 우주복의 단열재로 사용되기 위해 처음 개발된 최첨단 소재이다. 이에 뉴런테크의 AP단열커버는 업계의 입소문을 타고 국내외의 사출/압출 및 단열을 요하는 산업분야에서 소개, 시공되고 있다.
경제적·품질력 모두 우수한 AP단열커버
사출/압출기는 플라스틱 원료를 고온의 열로 용융시켜 고압의 실린더로 압출하여 금형/T die를 거쳐 제품을 성형하게 된다. 여기서 실린더의 내부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밴드히터(Band Heater)를 이용해 온도를 상승시키며, 히터의 에너지원으로 전력을 공급한다.
이때 사출기 배럴의 표면 평균온도가 증가하는데 단열처리를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방열손실로 인해 △실린더히터 전력소비가 증가되고 △일정한 온도유지가 어려워 불량이 발생하며 △생산현장의 온도증가, 화상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히터 표면 단열 처리는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표면온도를 낮추고 방열손실열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소비전력을 절감시켜야 할 것이다.
신소재 에어로젤을 적용한 AP단열커버는 사출 및 압출 실린더 단열커버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사출금형, 압출 T-Die, 다이스 및 원료건조호퍼, 고온의 배관-밸브 및 탱크, 열교환기 등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공장 내의 실내온도를 낮춤으로써 작업 환경을 개선시킨 친환경 제품이다.
뉴런테크 심경보 부장은 “AP단열커버의 가장 큰 장점은 사출·압출기 운전에 필요한 히터의 전기 소모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경제적인 측면과 레진의 용융온도를 외부온도의 영향 없이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품질적인 측면에 있다”며 제품의 장점을 어필했다.
친환경 제품 AP단열커버로 높아지는 전기료 걱정 No!
AP단열커버에 적용된 에어로젤은 현존하는 고체 중 가장 가볍고 열전도율이 낮은 나노 기공형태의 고체로서, 긴 분자 사슬이 고체 길이를 길게 만들어줌으로써 열전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에어로젤로 만들어진 AP단열커버는 설치 후 사출기 히터 에너지 비용을 40~50%, 전체 에너지 비용의 10~15%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장내 냉온방 효율이 증가해 계절별 사출기 작업환경의 안정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작업온도의 안정화 및 균일화로 불량률을 감소하고 히터 수명을 20~25% 증가시켜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품질 향상은 물론, 생산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뉴런테크는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 고객사에 방문하여 먼저 제품소개를 충분히 설명하고 직접 실측을 진행하여 적용가능 부분을 확인한 후, 견적 및 제작, 설치시공을 진행한다.
특히 시공 시 AP단열커버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증명하기위해 전력 분석장비를 구축하여 단열 전후의 전력 비교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의 생산기기의 종류,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국내 전기료를 감안했을 때 평균 1~1.5년 내외에 투자비가 전기세로 회수되고 있으며 매년 상승하고 있는 산업용 전기료를 감안한다면, 투자 회수기간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산화탄소 감소에도 큰 효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출·압출 업계의 가치를 높일 것!”
에너지 절감, 생산성 향상, 쾌적한 환경 등의 장점을 가진 친환경성 AP단열커버는 이제 사출·압출 업계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생산설비에 열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전국의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보다 빠른 대응으로 플라스틱 산업에서 더욱 인지도를 높여 좋은 제품으로 고객들을 만족시키겠다는 뉴런테크의 열정과 노력이 있어 플라스틱 산업의 미래는 더욱 밝게 빛나고 있다.
뉴런테크 www.knewr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