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케이피씨엠, 금탑산업훈장 수상

산업뉴스/산업뉴스

by 여기에 2015. 11. 5. 18:31

본문

(주)케이피씨엠 안장흥 대표이사가 '2015년도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에서 금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주)케이피씨엠이 개발한 발전소용 내열합금 단조소재는 초초임계압(Ultra Super Critical) 화력발전소의 핵심부품인 버켓(블레이드)용 타이타늄 합금(Ti-6Al-4V)을 적용해 터빈으로 유입되는 증기를 차단하고, 증기 유량 조절 개폐기능의  밸브 스템용 초내열합금 및 터빈의 상·하부 Casing의 접촉면을 밀폐하여 증기 누설을 막는 스터드 볼트용 초내열합금 단조재다.


이 소재는 최근 에너지 절감 트렌드에 대응해 높은 효율과 환경 친화적 요소를 달성하면서도 전력 생산을 위한 고온, 고압에서도 견딜 수 있에 다양한 활용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VIM진공용해, ESR/VAR정련, 미량원소제거, VAR을 통해 편석(Freckle, White Spot)을 저감하고 잉고트 분괴(Cogging), 빌렛의 내외부 결정립 미세화를 통한 강도향상도 실현했다. 뿐만 아니라 열처리를 통해 충격이나 인장, 크리프 특성도 한층 향상됐다.



(주)캐이피씨엠 측은 이 소재를 개발하면서 2006년부터 USC화력발전의 핵심부품소재(터빈블레이드 등)에 적용 및 수출을 이어왔으며 2014년에는 총 1,600억 원에 이르는 매출을 달성했다.


현재 이 기술은 ▲펌프 및 밸브류 특수소재 부품 ▲오일&가스 및 해양 Plant산업용 Vessel, Flange, Fitting류 소재부품 ▲방산용 추진체 및 케이스용 소재 ▲의료, 우주항공용 소재 등에 공급되고 있다.


주최 측은 "산업용 볼밸브를 국내 상표로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고, 산업의 풀뿌리가 되는 용해, 주조, 단조, 가공을 통해 고부가가치 소재를 제조할 수 있는 설비도입 및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산업용, 방산용 외의 소재 부품 국산화에 앞장서 온 점을 높이 평가해 급탑산업훈장 대상자로 선정했다"며 그 배경을 전했다.


(주)케이피씨엠  www.kpctitanium.com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주)케이피씨엠, 금탑산업훈장 수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