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윤전자(주)(이하 명윤전자)의 자기유도보일러 MIB200은, 기존의 연료보일러 방식과는 달리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전기보일러로서, 트랜스포머를 이용한 자기유도전류로 시스템을 가열하는 방식이다. 물이 보일러 내부에 설치된 자기장을 유도하는 관을 통과하면서 열에너지를 발생, 물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원리로, 특히 물이 교류자기장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인체에 유익하고, 식물성장에 효율이 좋은 자성수(磁性水)로 성질이 변화된다. 이 자화수는 일반 물보다 상대적으로 열에너지 보존시간이 높아 보일러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명윤전자 관계자는 “전기를 이용함으로써 시스템 자체의 에너지 효율을 높였고, 여기에 기존의 보일러 대비 적은 에너지 손실로 또 한 번 에너지 효율을 개선, 초고효율의 보일러시스템을 구현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MIB200은 구조가 단순해 트러블 발생률이 낮고, 유지관리가 매우 용이하며, 다수의 보일러를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설치 용량에 대한 제한도 없다. 아울러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기존의 난방설비에 설치할 수 있으며, 부피가 작고, 기름·가스보일러 대비 폭발 위험도 적다.
펜션 등 숙박업소나 고시텔, 찜질방, 사우나, 화훼 재배시설 등 공공건물 또는 대형건물 등에 사용이 가능하고, 이 밖에도 축산, 어업, 농업용 온수공급 및 난방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용량에 따라 삼상과 단상의 두 타입으로 공급된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명윤전자(주) 보일러시스템의 혁신, 전기를 이용하는 보일러 MIB200 선보여